정체의 80%는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정체 예보사가 설명하는 혼잡 회피 기술이란?
이전부터 정체에 관해 궁금했는데, 인터뷰한 내용이 있어 가져와 봤습니다.
왜 교통체증은 발생하는가? 정체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물어 보았다.
고속도로 정체는, 대형 연휴나 평상시의 주말 뿐만이 아니라, 평일에도 아침·저녁의 출퇴근 러쉬 때에도 발생합니다.
정체의 80 %는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교통 체증의 요인은 교통사고나 공사 등도 있습니다만, 약 80%는 교통이 집중되는 것에 의한, 이른바 자연 정체입니다. 또한 이 자연정체의 70 % 정도는 오르막과 "사구"라고 라는 포인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사구는 영어로 '휘어짐' '편향'이라는 뜻으로, 내리막에서 오르막길로 접어드는 장소를 말합니다.
"정체의 시작이 되기 쉬운 사구에서는 내리막에서 오르막으로 바뀐 것을 눈치채기 어렵고, 무의식 중에 속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속도가 저하되므로 후속 차량은 차간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아 버립니다. 이것이 잇달아 후속 차량에 연쇄해 나감으로써, 정체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터체인지 (IC) 및 분기점 (JCT)의 분합류부 및 터널 등에서도 정체가 발생하기 쉽고, 이 역시 마찬가지로 선두 차량의 속도 저하에 따른 후속 차량의 브레이크의 연쇄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주위의 변화를 눈치채지 못하고 속도가 떨어져 버리는 일이 있으며 안전 운전의 생각이 반대로 정체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자연 정체 메커니즘은 사소한 속도 저하가 겹쳐 일어나는 것입니다만, 정체를 잘 회피하는 방법은 있는 것일까요.
"나가기 전에 혼잡 예측을 체크했으면 좋겠습니다. NEXCO 동일본에서는 웹 사이트‘드라프라'과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드라프라앱‘에서 매일 정체 예측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정체 예측이 나와 있는 일정을 늦출 수 없다고 해도, 피크가 되는 시간대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정체 완화나 회피에 충분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코미야씨)
NEXCO 동일본이 제창하는 정체를 예방하는 운전으로 아래와 같은 포인트가 있습니다.
● 무의식 속도 저하에 주의 할 것
약간의 속도 저하도 정체의 원인이 됩니다.
● 안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할 것
차간 거리가 쿠션의 역할을 해 후속 차량으로 브레이크가 전달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무리한 차선 변경을 자제할 것
무리한 차선 변경은 후속 차량에 브레이크를 밟게하는 요인이 되고, 정체의 발생이나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유지 레프트
체증의 대부분은 추월 차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리한 추월을 하지 않고 주행 차선을 원활하게 달리는 편이 정체를 만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신속한 속도 회복을 준비 할 것
정체의 끝이 다가 오면 속도를 회복시키는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체를 연장하지 않기 위해서 드라이버 개개인의 의식이 중요합니다.
‘정체 예보사‘는 누구? 어떻게하면 될까?
정체에 대해 해설해 준 코미야 씨는 NEXCO 동일본 관동 지사에 근무하는 " 정체 예보사 "입니다.
정체 예보사는 고속도로의 정비 효과와 네트워크의 정비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관점에서, "언제 · 어디서 · 얼마나 “의 정체가 발생할지 예측하고 있습니다.
정체 예보사는 "기상 캐스터“같은 공적인 자격이 필요하지 않지만, 각 지사에 1 명 밖에 없어 단순한 광고탑이 아니라 정체 예측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술과 대책을 입안 할 수 있는 기획력 등도 필요합니다.
또한, NEXCO 중일본에서는 "고속도로 드라이브 고문" NEXCO 서일본에서는 "정체 예측 전문가"라고되어 있습니다.
"정체 예보사라는 명칭은 2007 년에 정체 예측과 정체 대책의 광고탑으로서 관동 지사에 탄생했습니다. 현재는 NEXCO 동일본의 각 지사 (홋카이도 · 도호쿠 간토 니가타)에서 1 명씩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전 부서에서 고속도로의 정비 효과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던 적도 있고, 네트워크의 정비에 의해 교통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후, 희망하는 교통 기술과에 배속되어 정체 예보사가 되었습니다. 다른 직원과 마찬가지로 인사이동으로 배속된 NEXCO 동일본의 사원입니다 "(코미야 씨)
정체 예측도 지난 3 년간의 실제 정체 데이터를 요일 배열이나 도로 상황, 요금 체계, 주변 이벤트의 유무 등을 가미하여 분석하고 예측하고 우회로도 제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심부로 말하면, 고속도로 네트워크의 정비에 따라 여러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약간 우회하더라도 정체를 피한 루트 쪽이 목적지까지 빨리 도착 할 수 있으므로 교통 상황에 따라 고속도로도 "환승"하는 새로운 이용 방법을 검토해 주셨으면 합니다.“
※ ※ ※
정체는 사고나 공사보다 압도적으로 자연 정체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드라이버가 조금 주의를 하여 운전하면 정체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속도로의 네트워크가 정비되는 것으로, 정체를 피할 수 있는 루트도 구축되고 있습니다.
나가기 전에 혼잡 예측을 확인하고 출발 시간 및 경로 계획을 세우고 나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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